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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정성호·윤호중 인선 논란과 민주당 지지층의 기대: 초심을 지키는 개혁 드라이브

by 일상지기 2025. 6. 30.

이재명 정부의 법무부장관 정성호·행정안전부장관 윤호중 인선을 둘러싼 민주당원 반응과 이재명 대통령·당원 입장의 기대 방향을 분석합니다.

정성호 법무부 장관과 윤호중 행안부 장관 인선의 배경


정성호 의원(왼쪽)과 윤호중 의원(오른쪽). 두 사람 모두 5선 경력의 더불어민주당 중진 의원으로, 이재명 정부 초대 법무부 장관과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되었다. 이재명 대통령은 6월 말 법무부·행안부 등 6개 부처의 장관 인선을 단행하며, 정치 경험이 풍부한 여당 중진들을 대거 기용했다  . 정성호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과 사법연수원 동기(18기)로서 38년간 인연을 이어온 가까운 친구이며, 5선 의원으로 국회 사법개혁특위 위원장과 법제사법위원 등을 지낸 법조 전문가다 . 윤호중 행안부 장관 후보자 역시 5선 국회의원으로, 문재인 정부 시절 민주당 원내대표와 비상대책위원장을 역임했고 지난 대선에서는 이재명 후보 캠프의 총괄선대본부장을 맡아 선거 전략을 진두지휘한 바 있다  .

이러한 배경 때문에 언론에서는 두 사람을 이재명 대통령과 가까운 친정체제 인사로 해석하고 있다. 실제로 정성호 의원은 이재명 대통령 측 핵심 인맥으로서 일찍부터 ‘친명계 좌장’으로 꼽혀 왔고 , 윤호중 의원 또한 이해찬계로 분류되지만 계파 색이 옅고 당내 살림꾼 역할을 해온 전략·정책통으로 평가받는다  . 정성호 후보자는 당초 22대 국회 하반기 국회의장을 노렸으나, 대통령은 그의 폭넓은 법조계 인맥과 개혁 법안 추진 경험을 높이 사서 검찰·사법 개혁의 초대 법무부 장관으로 낙점한 것으로 보인다 . 윤호중 후보자 또한 중앙선대위원장으로서 대선 승리에 공헌한 점과 풍부한 당정 협력 경험을 인정받아 행정안전부 장관으로 기용되었다 . 이처럼 두 사람 모두 이재명 대통령의 신뢰를 받고 있는 당내 중진이라는 점이 인선 배경으로 꼽힌다.

다모앙에 나타난 민주당 지지층의 반응과 비판


이런 인선 발표 직후 민주당 성향 온라인 커뮤니티인 다모앙(DAmoang) 등에는 당원들의 다양한 반응이 쏟아졌다. 특히 열성 지지층 사이에서는 실망과 비판의 목소리가 상당수 눈에 띄었다. 한 다모앙 이용자는 “솔직히 윤호중, 정성호 의원은 제 메모에는 찐 수박으로 기재되어 있다”라며 두 사람이 진정한 개혁파가 아니라고 직설적으로 비판했다 . 여기서 ‘수박’이란 겉은 민주당이지만 속은 보수야당과 다를 바 없다는 뜻의 은어로, 강성 지지자들이 당내 온건파나 비협조적 인사를 낮춰 부르는 표현이다. 이 이용자는 정성호 의원을 두고 “개혁적인 발언이나 선명한 행보가 없었고, 틈만 나면 협치 타령을 했다”며, 조국 전 장관이나 추미애 전 장관을 공개적으로 면박 주고 국민의힘과의 대화를 주장했던 “수박 중의 수박”이라고 혹평했다  . 법무부 장관으로서 정성호 후보자는 전혀 적합하지 않으며 “진짜 아니길 빈다”는 반응까지 내놓을 정도로 부정적 여론이 강했다  .

윤호중 후보자에 대해서도 반응은 냉담했다. 다모앙의 한 당원은 윤 후보자가 지난 21대 국회 초반 민주당 원내대표 시절, 국민의힘에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자리를 넘겨준 전력을 거론하며 “그 일로 사실상 정치생명이 끝난 줄 알았는데, 선거 때 큰 역할을 했다고 한 자리 받게 된 것 같다. 개인적으로 별로 신뢰할 사람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 실제로 윤호중 의원은 2021년 여야 원구성 협상에서 법사위원장을 야당에 양보하여 강성 지지자들의 거센 비판을 받은 바 있는데, 이러한 기억이 남아있는 당원들에게 그의 행안부장관 지명은 쉽게 납득하기 어려운 선택이었다. 일부 지지자는 “충격 받았다”는 짧은 소감을 남기기도 했고 , 한동안 커뮤니티에는 “설마 이것이 진짜인가” 하는 허탈감 섞인 글들이 다수 올라왔다. 요약하면, 다모앙 등지에서 표출된 지지층의 반응은 “너무 실망스럽다”, “진짜 아닌 것 같다”, “오보이길 바란다” 등 부정적 의견이 주류를 이루었다.

민주당원들이 느끼는 불신의 원인


지지층이 이번 인사에 대해 제기하는 불신의 이유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개혁 성향에 대한 의구심: 무엇보다 두 사람이 이재명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검찰 개혁 등에 적합한 개혁 성향을 갖추었는지에 대한 의문이 크다. 정성호 후보자의 경우 과거 검찰·사법 개혁 국면에서 두드러진 활약이나 소신 발언이 없었고, 오히려 협치를 강조하며 개혁 드라이브에 소극적이었다는 인식이 강하다 . 일부 당원은 그를 “반(反)개혁적 인사“라고까지 규정하며, 과연 대통령 의중대로 움직일 사람인지 의심을 나타냈다  . 윤호중 후보자에 대해서도 과거 행보를 이유로 신뢰 부족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많았다. 특히 앞서 언급한 법사위 양보 사건으로 개혁 후퇴를 초래했다는 비판이 있어, 당원들은 그가 행안부 장관으로서 경찰 조직 개혁이나 권력기관 견제 등 개혁적 업무에 소극적일까 우려하고 있다.
•인사 ‘나눠먹기’ 논란: 일부 지지층은 이번 인선을 능력보다는 충성도나 측근 위주로 이루어진 보은 인사로 받아들이고 있다. 실제 다모앙 게시글 중에는 “선거 도왔으니까 챙겨주기 같은 느낌”이라며, 마치 대선 캠프 공신들에게 자리 나눠주기를 한 것 같아 허탈하다는 반응이 있었다 . 이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이 취임 직후 한동훈을 법무부 장관에 기용했을 때 보수 지지층이 열광했던 사례를 언급하면서, 정권 교체 후 이재명 대통령도 똑같이 강단 있는 인물을 법무부 장관에 기용해주길 바랐는데 그러지 못해 실망스럽다고 토로했다 . 예를 들어 지지자들이 법무부 장관 1순위로 기대했던 인물로 김용민 의원(검찰개혁파 초선 출신)을 꼽는 의견이 많았는데, 결국 캠프 출신 5선 의원(정성호)이 지명된 데 대해 “민주당 지지자로서 참 힘들다”며 씁쓸해했다 .
•계파 정치와 ‘수박’ 우려: 강성 당원들은 이번 인사가 당내 통합을 위한 계파 안배의 성격이 짙다고 보면서도, 동시에 이를 경계하는 이중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윤호중 후보자의 경우 친이해찬계로 분류되지만 비교적 계파색이 엷은 인물로 알려져 있음에도, 일부 당원들은 그를 포함한 인선 배경에 이른바 비주류 인사들의 입김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한다. 정성호·윤호중 두 사람 모두 문재인 정부 시절에는 이재명계 핵심은 아니었기에, 그 임명 배경에 대통령 주변 “눈과 귀를 흐리는 수박들”의 추천이 있었을지 모른다는 의심도 나타났다  . 이는 과거 문재인 대통령 시절 친문 세력이 아닌 윤석열을 검찰총장으로 잘못 중용했다가 화를 입은 선례에 비추어, 이재명 대통령도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것 아니냐는 불안감으로 이어지고 있다 . 한 당원은 “이번에 민정수석과 법무부 장관을 대통령에게 추천한 사람들이 누군지 투명하게 밝혔으면 한다. 윤석열을 문통에게 추천한 사람이 누군지 아직도 모르지 않느냐”라며 인사 배경의 투명성을 요구하기도 했다 .
•기대와 현실의 괴리: 이재명 대통령 당선 직후 높은 기대감을 가졌던 지지층일수록, 이번 인사가 주는 실망이 크다는 반응이다. 다모앙에서 “국민추천제에 우롱당한 느낌”이라는 댓글이 달린 것처럼, 당원들은 자신들의 의견이 인사에 반영될 것이라는 기대와 달리 기존 정치권 인사가 발탁된 현실에 배신감을 표출했다 . 이재명 정부 출범 당시 온라인을 중심으로 국민 추천 장관 아이디어가 화제가 되었고, 실제로 당원들은 법무부 장관 등에 개혁 성향의 신선한 인물이 기용될 것을 희망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결국 또 그 나물에 그 밥” 식의 인사가 되었다는 자조가 나온다. 법무부 장관 지명자에 대한 당원들의 기대치가 워낙 높았던 터라, 어떤 이는 “국민들이 법무부 장관에 얼마나 기대를 하고 있었는데, 그동안 정성호가 답답한 말 쏟아냈던 게 한두 번인가”라며 크게 실망했다는 의견을 남겼다 . 이처럼 강한 개혁 추진을 바랐던 지지층에게 정성호·윤호중 조합은 기대에 못 미치는 현실의 타협으로 비쳐지고 있다.

이재명 대통령의 의도와 기대


한편, 이재명 대통령이 이러한 논란을 예상하지 못했을 리는 없다. 그럼에도 정성호·윤호중 두 중진 의원을 초대 내각에 포진시킨 데에는 나름의 전략적 고려와 국정 구상이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우선 안정적인 국정 운영과 개혁의 실질적 추진을 위해 검증된 정치인을 기용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정성호 후보자는 5선 경륜에 법조계 인맥이 두터워, 향후 검찰개혁 입법 과정에서 예상되는 거센 반발을 완충하고 조율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이 대통령 측도 정 후보자가 “사법 개혁에 대한 광범위한 이해와 정책 능력을 보유”하여 내실 있는 검찰 개혁의 적임자라고 평가하며, 그를 통해 국회와 사법기관을 아우르는 개혁 드라이브를 걸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 이는 지지자들의 눈에는 다소 온건한 선택으로 비치지만, 대통령으로서는 확실한 실행력을 담보하고 개혁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현실적 판단일 수 있다.

윤호중 후보자의 발탁 역시 당정 협력과 정책 추진력을 강화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윤 후보자는 비법조인임에도 국회 법사위원장을 맡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와 검·경 수사권 조정 등 검찰개혁 입법을 주도한 이력이 있다 . 이는 그가 강성 지지층의 신뢰는 부족할지라도, 실제 정책 조율 능력과 성과 측면에서는 평가를 받는 부분이다. 대통령실 강훈식 비서실장은 윤 후보자를 가리켜 “국민 행복이 민주주의의 척도라는 신념을 가진 정책통”이라 소개하며, 보수적인 관료체계를 혁신하고 중앙-지방 협업체계를 구축할 적임자로 평가했다  . 이처럼 대통령은 윤 후보자가 갖춘 풍부한 행정 경험과 원만한 성품을 높이 사서, 거대한 조직인 행안부를 이끌며 지방 분권과 국가혁신 과제를 추진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윤 후보자의 기용은 대선 과정에서 함께했던 동지에게 보상하는 의미도 있지만, 동시에 당내 통합 차원에서 비이재명계 중진을 포용함으로써 계파 갈등을 줄이고 당정 간 협력을 공고히하려는 포석으로도 읽힌다.

또 다른 고려 사항으로는 인사 청문 통과 가능성과 도덕성 검증 문제도 꼽힌다. 장관 인선을 책임지는 대통령 입장에서는 새로운 외부 인물을 발탁할 경우 인사검증에서 발생할 리스크를 감안하지 않을 수 없다. 정성호·윤호중 두 후보자는 국회 경험이 길고 공개 검증도 여러 차례 거친 만큼, 비교적 흠결이 적고 인사청문회 통과가 수월한 카드라는 현실론도 작용했을 것이다 . 실제로 지지층 사이에서도 “검증을 통과할 인재풀이 많지 않고, 능력 있는 사람이 드물다 보니 이런 결과가 나온 것 같다”는 자조 섞인 분석이 나왔는데 , 이 역시 대통령이 직면한 인사 현실과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요컨대 이재명 대통령은 개혁 완수와 원만한 국정 운영을 위한 안정형 인사를 택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민주당 지지층의 기대와 향후 전망


물론 초기 반발에도 불구하고, 대다수 민주당원들은 이재명 정부의 성공을 바라는 마음에서 신중한 관망세로 돌아설 가능성도 있다. 실제 다모앙의 일부 당원들은 “저도 정성호라는 인물을 믿지 못합니다… 그렇지만 대통령이 잘 활용해 나갈 자신이 있으니 뽑은 것일 테고, 그렇기에 지지합니다”라며 이재명 대통령에 대한 신뢰를 굽히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 즉 인선 자체는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대통령께서 알아서 잘 하시리라 믿는다”는 것이다. 몇몇 지지자들은 오히려 *“아는 사람 앉히는 게 잼프(이재명 프레지던트) 입장에선 더 편할 것”*이라며, 이 대통령이 정성호·윤호중 두 사람을 손쉽게 컨트롤하여 강하게 일시키려는 뜻일 수도 있다고 긍정적으로 해석했다 . 이러한 시각에서는, 오히려 측근이기 때문에 대통령의 국정 철학을 충실히 실행하는 도구적 역할을 할 것이란 기대를 걸고 있다.

향후 지지층의 반응은 결국 성과에 따라 달라질 전망이다. 가장 큰 시험대는 역시 검찰·권력기관 개혁의 진척이 될 것이다. 정성호 법무부 장관 지명자가 취임 후 강단 있게 적폐 청산과 검찰 개혁 작업을 추진한다면, initial의 우려를 어느 정도 불식시킬 수 있을 것이다. 예컨대 이재명 정부에서 추진 중인 ‘내란 음모’ 사건 수사나 적폐청산 특별법 등이 정성호 장관 체제하에서 차질 없이 진행된다면, 당원들도 그의 역량을 재평가하며 지지를 보낼 가능성이 있다. 반면 지지자들이 우려하는 대로 정 장관이 미온적 태도를 보이거나 개혁 드라이브가 느슨해질 경우, 초기의 불신은 더욱 커질 뿐 아니라 이재명 대통령에 대한 원망으로까지 번질 수 있다. 윤호중 행안부 장관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그가 행안부를 장악해 경찰 조직 개혁, 선거제도 개선, 지방분권 강화 등에서 가시적 성과를 낸다면 지지층의 평가가 호전되겠지만, 만약 과거처럼 야당에 끌려가는 모습이 재현된다면 지지층은 “역시 실망스럽다”는 반응을 굳힐 것이다.

현재로서는 상당수 당원들이 “일단 지켜보자”는 분위기로 전환하며 인내심을 갖고 있다. 이들은 비판과 함께 동시에 기대도 내려놓지 않고 있다. “우리가 모르는 정보도 대통령은 알고 계실 테고, 합리적으로 판단하실 것”이라며 대통령의 큰 그림을 신뢰하자는 목소리도 존재한다 . 궁극적으로 민주당 지지층이 바라는 방향은, 정성호·윤호중 두 인사가 초기의 논란을 불식시킬 만큼 분발하여 개혁 성과를 내는 것이다. 지지자들은 두 사람이 과거의 행보를 딛고 이재명 정부의 성공에 기여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만약 그런 모습이 확인된다면 당원들의 불신은 서서히 해소되고 당정간 결속은 오히려 강화될 수 있을 것이다. 반대로 별다른 성과 없이 기대에 못 미치는 행보가 계속된다면, 이번 인사 논란은 향후 당내 계속된 잡음과 분열의 불씨로 남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맺음말: 종합 평가 및 향후 과제


정성호 법무부 장관과 윤호중 행안부 장관 인사를 둘러싼 논란은, 이재명 정부의 인사 철학과 지지층의 요구 사이에 존재하는 간극을 드러낸 사례라 할 수 있다. 한쪽에는 경험과 안정감을 중시한 현실 정치의 논리가 있고, 다른 한쪽에는 혁신과 강경함을 기대하는 풀뿌리 당원의 열망이 있다. 이번 사안을 통해 민주당 지지층은 단순히 인물을 향한 불만을 넘어, 인사 프로세스의 투명성과 개혁 의지의 천명을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이는 이재명 대통령에게도 하나의 과제인데, 향후 이러한 불신을 해소하려면 두 신임 장관으로 하여금 행동으로 증명하게 하거나, 필요시 과감한 인적 쇄신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결국 중요한 것은 결과다. 시간이 지나 두 장관이 맡은 영역에서 뚜렷한 성과를 내고, 이재명 정부의 국정과제를 충실히 수행해낸다면 초반의 논란은 자연스럽게 사그라들 것이다. 반대로 초심을 잃은 인사로 남는다면 지지층의 비판은 이재명 정부 전체에 대한 실망으로 확대될 수 있다. 지금의 불신을 건설적 긴장감으로 승화시켜, 정부가 더욱 분발하는 계기로 삼는 지혜가 요구되는 시점이다. 이재명 대통령과 민주당 지지층 모두가 같은 목표—정권의 성공과 민주개혁의 완수—를 향해 있는 만큼, 초기 잡음을 딛고 더 큰 통합과 성과로 나아가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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